더 똑똑하게, 더 빠르게 - 클레버랩 도입, 그 솔직한 이야기②
- vatech networks
- 6일 전
- 2분 분량
<지디랩 박태성 소장 인터뷰>
가산 디지털단지의 역동적인 기운을 닮은 부천의 한 산업단지, 이곳에 남다른 열정과 비전으로 똘똘 뭉친 치과기공소가 있습니다.
젊지만 오랜 경력의 베테랑 테크니션 세 명이 의기투합하여 설립한 신생 치과기공소, '지디랩'입니다. 국내 No.1을 넘어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을 꿈꾸는 지디랩은 단순한 보철물 제작을 넘어, 체계적인 시스템과 성과 관리 체제를 통해 그 꿈을 현실로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지디랩의 박태성 소장님을 만나, 그의 경영 철학과 함께 '클레버랩(Clever Lab)' 시스템이 지디랩 성장에 어떤 시너지를 내고 있는지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혁신을 주도하는 젊은 리더의 통찰력과 클레버랩이 그려나갈 미래, 지금부터 함께 들어보시죠.

Q. 클레버랩은 어떤 계기로 도입하셨나요?
기공소 운영에 있어 데이터 관리를 위한 시스템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저희 설립자 세 명 중 두 명이 다른 시스템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데, 클레버랩은 기존 시스템에 비해 단축키 활용 등 사용성이 뛰어나 보였고, 사용자 인터페이스(UI)도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것 같아 도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효율적인 시스템의 필요성을 절감했습니다.
Q. 도입 후 기공소 업무 환경이 어떻게 달라졌나요?
클레버랩은 조직 전체의 성장을 위한 '직원 성과 관리 체제'를 구축하는 데 매우 큰 도움을 줍니다. 의뢰서와 담당자만 등록하면 담당자별 기공물 건수 및 매출 기여도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어, 적절한 보상 설계를 가능하게 합니다. 모든 작업 현황이 데이터로 관리되고 통계로 실시간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투명하고 신속한 성과 관리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실시간으로 파트별 생산성을 확인하여, 어느 파트를 강화해야 할지 즉각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치과 기공소의 고객인 치과에 대한 대응력은 저희의 중요한 경쟁력인데, 클레버랩은 언제 어디서든 데이터 접근이 가능해서 고객의 문의 사항에 즉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휴대전화로 클레버랩에 접속하여 기공물을 검색하고 고객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Q. 클레버랩만의 차별점을 꼽는다면?
의뢰서를 입력할 때 단축키를 활용하거나, 여러 개의 의뢰서를 한 번에 등록할 수 있는 '간편 기능'이 특히 차별화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통계 기능 또한 기공소에서 확인하고 싶은 항목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기공소 전체와 직원 개인의 성과 관리를 한눈에 파악하기 용이합니다.
여러 시스템을 사용해봤지만, 클레버랩이 전반적으로 시스템 속도가 더 빠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AWS를 사용한다는 점도 보안과 안정성 면에서 신뢰를 더해주고요.
이렇게 유용하고 도움이 되는 시스템을 왜 무료로 제공하는지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물론 바텍에서 이를 기반으로 다른 사업을 계획하고 계시겠지만, 월 5만 원 이상으로 유료화하더라도 저희는 기꺼이 사용할 의향이 있습니다.
1인 기공소는 다를 수 있겠지만, 저희처럼 10인 이상의 기업형 기공소의 경우에는 데이터 통합 관리와 조직 관리를 위해 기공 시스템 도입이 필수적이라고 생각됩니다.
Q. 앞으로의 클레버랩 활용 계획이 궁금합니다!
기공물을 제작할 때 유의 사항과 같은 고객의 추가 요청 사항을 모든 구성원에게 효과적으로 공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클레버랩은 의뢰서 항목마다 별도 메모를 기입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유용합니다. 모든 직원에게 클레버랩 사용법을 교육하여, 클레버랩을 통해 의뢰서 내역 및 특이 사항을 즉시 확인하고 업무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박태성 소장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경영자 관점에서 클레버랩의 폭넓은 활용 가치와 장점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체계적인 기공물 제작과 성과 관리 시스템을 통해 꾸준히 성장해나가겠다는 소장님의 굳건한 포부에 발맞춰, 클레버랩 또한 기공소 현장의 든든한 동반자로서 끊임없이 발전하고 성장하겠습니다.
클레버랩과 함께 만들어가는 치과기공 시장의 스마트한 변화와 혁신은 여기서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클레버랩이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며, 어떤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지 생생한 이야기들을 지속적으로 전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