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title banner_news.jpg

News

​바텍 네트웍스 최신 소식

바텍 네트웍스의 최신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바텍 네트웍스가 AI로 일하는 법 ①프롬프트 작성

  • 작성자 사진: vatech networks
    vatech networks
  • 8월 7일
  • 2분 분량

최종 수정일: 8월 7일

기획안 쓰는 게 제일 어렵다

아마 이 한 문장에 많은 직장인 분들이 고개를 끄덕이실 겁니다. 왜 우리는 기획안 작성 앞에서 매번 깊은 한숨을 쉬게 되는 걸까요?

기획안은 단순히 정보를 나열하는 문서를 넘어, 우리의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설득하고, 일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설계하는 중요한 문서이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기획안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자료를 분석하고, 핵심 메시지를 정의하며, 이를 설득력 있는 스토리로 풀어내는 지난한 과정이 필요하죠.

명확한 메시지 전달, 논리적인 전개, 그리고 설득력 있는 구성까지… 특히 바텍 네트웍스처럼 'OASIS'라는 온라인 협업 환경에서 공유·협업·투명을 핵심 키워드로 일하는 조직이라면, 이 과정의 중요성은 더욱 커집니다. 모든 소통과 아이디어가 기록으로 남기 때문이죠.

이 기록의 핵심은 바로 '글쓰기'입니다. 결국 기획안의 출발점 또한 명료한 글쓰기 능력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어렵고 복잡한 '글쓰기'를 어떻게 하면 좀 더 쉽게, 논리적으로, 그리고 빠르게 해낼 수 있을까요?

그 해답은 바로 AI 도구 활용에 있습니다. 바텍 네트웍스가 AI를 단순히 문법 교정 수준을 넘어, 우리가 쓰고자 하는 핵심을 빠르게 정리하고 논리적인 흐름을 잡아주는 현명한 업무 파트너로 활용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시작이 반: 프롬프트 작성하기


먼저, Microsoft 365 Copilot Chat에 접속합니다. 화면 하단에 입력창이 보일 텐데, 이 공간을 ‘프롬프트 입력창’이라고 부릅니다. 여기에 입력하는 글을 ‘프롬프트(prompt)’라고 부릅니다. AI 도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정확하고 구체적인 프롬프트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롬프트란 AI에게 주는 명령문입니다.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명확하고 구체적인 지시를 포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막연히 “이 문장을 고쳐줘”라고 입력하는 것보다, “이 문장을 더 간결하고 설득력 있게 바꿔줘”라고 요청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프롬프트에 정답은 없다지만, Microsoft 공식 문서나 관련 교육 자료에서 가장 많이 추천하는 기본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목적’과 ‘출력 유형(기대)’은 필수! 여기에 역할·문맥·스타일을 추가하면 더 효과적인 프롬프트가 됩니다.


Microsoft 365 Copilot Chat 환경에서 프롬프트 입력하기

Microsoft 365 Copilot Chat 환경에서 프롬프트 입력하기


업무 요청, 의견 제시, 회의록 요약까지


프롬프트는 AI가 나의 의도를 잘 파악할 수 있는 구조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 실무에서 자주 마주하는 글쓰기에서 AI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간단한 예시로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쓰고 싶은 내용을 프롬프트 입력창에 자유롭게 작성합니다. 프롬프트를 길게 작성하는 것보다 구조를 이해하고 작성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명확한 구조가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필요한 배경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AI가 더 정확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프롬프트를 작성해 보세요. 의견을 제시할 때는 "위문장에서 긍정적인 부분과 보완할 점을 함께 정리해 주세요"와 같이 AI에게 피드백을 요청하는 것도 팁이랍니다.


좀 더 매끄럽게 의견을 남기고 싶을 때 사용하는 프롬프트

좀 더 매끄럽게 의견을 남기고 싶을 때 사용하는 프롬프트

바텍 네트웍스는 모든 회의 이후 '미팅 노트'라는 회의록을 작성합니다. 회의록 작성에 활용하는 대표적인 프롬프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회의록 문장을 더 명확하고 간결하게 수정해 주세요" "문법 오류를 수정하고, 더 읽기 쉽게 만들어 주세요." "결론 부분을 더 명확하게 작성해 주세요." "논의된 주요 사항을 바탕으로 해야 할 일을 정리해 주세요." "다음 미팅에서 논의해야 할 중요한 안건을 몇 가지 제안해 주세요."

사실 완벽한 프롬프트는 없습니다. 다양한 시도를 통해 최적의 프롬프트를 찾아가는 과정이 중요하지요. 한때 효과적이었던 프롬프트가 어느 날 갑자기 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예전에는 별로였던 프롬프트가 갑자기 효과를 발휘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건, AI 도구는 단순한 자동완성 기능을 넘어 업무 글쓰기 효율성을 높이는 데 실질적으로 도움을 준다는 사실입니다. 프롬프트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협업과 보고 그리고 기획 등 업무를 보다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바텍 네트웍스는 이미 이러한 AI의 가치를 이해하고 업무에 현명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AI는 더 이상 먼 미래의 기술이 아닌, 우리의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가장 가까운 동반자입니다. 현명한 업무 파트너로 AI를 적극 활용하는 사례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bottom of page